매일 반복되는 반찬 고민, 늘 같은 반찬을 만들 수도 없고- 꼬들꼬들한 식감과 매운 맛이 떠오를 때 만들면 좋은 우엉무침
반찬 고민은 완전히 내 몫을 불평하지 않고 늘 해주는 대로 잘 먹는 남편.밥 투정 안 하니까 고맙기도 하지만 가끔 이런 생각은 든다. 오늘 반찬 종류는 어떤 게 먹고 싶은 이번 주에는 어떤 반찬을 해줬으면 좋겠다… 가끔 남편이 이런 얘기를 해달라고-혼자 끼니를 고민하기란 그것도 15년 넘게 하기 쉽지 않다.
오늘은 맛있는 반찬의 종류를 하나 소개한다. 이 요리는 최고의 요리 비결로 소개된 레시피로 우엉을 볶거나 삶지 않고 그대로 양념장에 찍어 만든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익지 않은 우엉은 어떤 맛일지 궁금해서 만들어봤다.그리고 그 맛에 놀랐다. 우엉의 씁쓸한 맛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쫄깃한 식감은 좋다. 은은한 매운맛과 단짠맛이 밥반찬으로 제격이었다.
우엉을 이렇게 요리할 수도 있구나-하나 배우게 될 요리였어.
INGREDIENTS NOTE / 재료설명 사용된 재료에 관한 설명입니다.
우엉 – 이 요리의 주재료는 우엉이다. 우엉을 손질하고 바로 무치면 식감이 딱딱하다. 부드럽게 하기 위해 6시간의 절임이 필요하다. 그래서 요리 시간을 넉넉히 두는 것이 좋다.
소금 – 우엉을 천일염에 절인다. 가는 입자의 소금보다 김장할 때 쓰는 굵은 입자의 소금을 사용한다.
간장-간장은 진간장, 양조 간장이 있다.일반적으로 진간장은 볶음 요리에 사용하고 양조 간장은 무침에 사용한다.맛이 더 부드럽기 때문이다.그리고 양조 간장은 열을 가하면 맛이 변한 볶음 쓰지는 않을 것이다.나는 진간장을 썼다.간장의 사용량이 많지 않아 복수를 사용하기보다 하나로 통일하고 사용하기 때문이다.만약 나처럼 2개 간장을 두고 쓰는 게 아니라 1개만 사서 쓰면 진간장을 이용한 것이 좋다.고춧가루-우리 가족이 먹을 반찬이라, 고춧가루는 국내산을 쓰는 것이 좋다.중국산 고춧가루는 깔끔한 맛으로 반찬을 만들 때 좋다.유일한 결점은 가격이 비싼 것입니다.참기름-반찬을 만든 뒤 참기름으로 맛과 향을 더한다.그래서 참기름은 되도록이면 좋은 신선한 제품을 쓰는 게 좋다.다른 기름과 마찬가지로 참기름은 저온 압착으로 착유하는 것이 좋다.이처럼 착유한 참기름은 탁하지 않고 투명한 황색을 띠고 냄새를 맡은 때, 참깨의 향긋한 향기다.가끔 옛날의 정미소의 참기름이 고소하고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옛날의 방식은 코스파 좋은 고온 압착 방식으로 착유한 경우가 많아 결코 좋지는 않다.저온 압착으로 착유한 참기름과 고온 압착으로 착유한 참기름은 향기에서 맛까지 차이가 매우 크다.가격의 차이가 꽤 있지만 그 가격 차이가 후회하지 않은 식재료 중 하나이다.
간장 – 간장은 진간장, 양조간장이 있다. 일반적으로 진한 간장은 볶음에 사용하고 양조간장은 무침에 사용한다. 맛이 더 부드럽기 때문이다. 그리고 양조간장은 열을 가하면 맛이 변하여 볶음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진간장을 사용했어. 간장 사용량이 많지 않아 여러 개를 사용하기보다 하나로 통일해 사용하기 때문이다. 만약 나처럼 2개의 간장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개만 사서 사용한다면 진한 간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고춧가루 – 우리 가족이 먹는 반찬이니 고춧가루는 국내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국산 고춧가루는 시원한 매운맛으로 반찬을 만들 때 좋다.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참기름 – 반찬을 만든 후 참기름으로 맛과 향을 더한다. 따라서 참기름은 가급적 좋고 신선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기름과 마찬가지로 참기름은 저온 압착으로 착유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착유한 참기름은 탁하지 않고 투명한 노란색을 띠며 냄새를 맡았을 때 참깨의 고소한 향기가 난다. 간혹 옛날 방앗간 참기름이 고소하고 좋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지만 옛날 방식은 가성비 좋은 고온 압착 방식으로 착유한 경우가 많아 결코 좋지 않다. 저온 압착으로 착유한 참기름과 고온 압착으로 착유한 참기름은 향부터 맛까지 차이가 매우 크다.가격 차이는 꽤 나지만 그 가격 차이가 후회하지 않는 식재료 중 하나다.
우엉무침 만들기에 최적의 요리 비법으로 소개된 우엉채무의 침지 매력적인 반찬 만들기를 오늘 저녁으로 준비해보세요. 6시간 이상 3-4인분INGREDIENTS / 필요재료 기본 재료 우엉 180g 물 500ml 천일염 1.5T 양념 재료 설탕 0.5T 간장 0.5T 고춧가루 4t 다진마늘 1t 참기름 1.5T 소금 조금깨 조금DIRECTIONS / 요리 순서 01 우엉을 손질한다.칼 등으로 우엉 껍질을 부드럽게 긁어내다. 약 5~6cm 길이로 썬다.이를 다시 반으로 자르다.02 소금물을 만든 후 6시간 담근다깊이가 있는 그릇에 물 500ml와 천일염 1.5T를 섞는다.소금을 녹인 후 (1)의 우엉을 넣는다. 6시간 이상 담근다.6시간 뒤 우엉을 꺼냈을 때 부드럽게 휘자 잘 익은 것이다.* 우엉을 더 잘게 자르지 않는 이유 너무 얇게 썰어서 담그면 우엉 특유의 맛과 향이 날아가 오히려 맛이 떨어진다.반으로 자르면 우엉의 맛과 향은 살리면서 속까지 간이 잘 맞는다.자르지 않고 담그는 것보다 부드러워지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03 먹기 좋게 우엉을 찢다.잘 익은 우엉을 잘게 찢다.물기를 가볍게 빼다.* 우엉의 물기는 꽉 짜면 안 된다! 양념과 버무리기 위해서는 적당히 수분감이 있어야 한다. 물기가 너무 없으면 개운해지므로 우엉의 물기는 가볍게 제거한다.04 조미료와 섞다.믹싱볼에 손질한 우엉을 넣고 고춧가루 4t을 넣고 섞는다.그대로 5분 정도 둔다.나머지 양념재료인 설탕 0.5T 간장 0.5T, 다진 마늘 1t을 섞는다.맛을 보고 부족한 맛은 소금으로 맞춘다.참기름을 두르고 골고루 섞는다.반찬통에 넣어 양념장이 속까지 잘 썰릴 수 있도록 하루 냉장 숙성한다.그 다음날 완성된 반찬을 그릇에 담고 깨를 팔랑팔랑 뿌린다.즐겨!우엉으로 만든 또 다른 반찬 레시피 우엉잡채를 만들어보세요.우엉이 이렇게 맛있었는지 깜짝놀라요↓채식 잡채 레시피, 꿀맛 우엉 잡채 만드는 법, 건강한 우엉 요리, 나는 잡채를 매우 좋아한다. 결혼해서 시댁에 처음 해준 음식도 잡채였고 무슨 일이 생기면 항상 이… blog.naver.com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반찬은 역시 어묵볶음이죠!어묵에 건강한 우엉까지 넣어보세요.우엉어묵볶음 여러가지 먹으면 먹을수록 미각도 발달하는 방법!↓우엉어묵볶음 레시피, 간장어묵볶음, 쫄깃한 밥반찬, 좋아하는 오뎅볶음에 우엉을 조금 더하고 어릴 적 엄마와 늘 싸우던 밥반찬이 있다. 그중 하나가 우…blog.naver.com문장이 마음에 드신다면 <팬되기>를 꾹 눌러주세요.유나 스테이블 글을 더 자주 볼 수 있어요↓[네이버 인플루언서] 유나 스테이블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집밥 요리 in. naver.com[네이버 인플루언서] 유나 스테이블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집밥 요리 in. naver.com[네이버 인플루언서] 유나 스테이블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집밥 요리 in. naver.com[네이버 인플루언서] 유나 스테이블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집밥 요리 in. naver.comhttps://www.youtube.com/watch?v=ddzjHcog07A&pp=ygU567CY7LCs7KKF66WYIOyWvO2BsOyasOyXieustOy5qCDqsITri6jtlZwg67CY7LCs66eM65Ok6ri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