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있는 집은 겨울이 정말 무서워.아끼고 키우는 작고 소중한 어린 아기가 감기에 걸릴까봐 예민해지기 때문이다.
생후 3개월 된 아기를 키우는 우리 집은 20년 이상 된 24평 복도식 아파트로 섀시를 교체하지 않은 아파트여서 겨울이 되면 보일러를 틀어도 뭔가 시원한 느낌이고 어디선가 바람이 솔솔 들어오기도 한다.
지난해에는 너무 추워서 벽표, 문풍지, 풍지판 등을 구입해 단열했지만 올해는 작고 어린 아기가 있어 방한용품을 시원한 가을부터 열심히 서치했다. 내가 단열 방한용품을 구입해서 실제 사용한 제품 중 좋았던 제품이라고 생각보다 효과가 없었던 제품들을 리뷰해보려고 한다(모두 내돈의 내산이다!)1. 중문2. 문풍지(샷시, 중문: 우레탄, 투명)3. 풍지판4. 단열 방한커튼5. 커튼2중6. 방풍비닐7. 에어캡
1. 중문
복도식 아파트지만 우리 층은 복도에 새시를 붙였다.날씨가 너무 추워서 새시를 달았지만 바람이 들어오는 것이 줄었을 뿐 바람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테리어를 할 때 현관에 중문을 달아 인테리어 효과도 있지만 외부 소음 및 바람을 차단하려는 목적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 집 중문에서 세어오는 바람이 있어 이를 막기 위해 남편과 문풍지를 두 겹으로 붙였다. 2. 문풍지(섀시,속문:우레탄,투명)
다이소에서 폭이 다양한 문풍지가 판매하는데 크기를 잘 맞춰 구입하여 붙이는 것이 좋다. 참고로 미세먼지로 자주 열리지 않는 베란다 쪽 섀시에는 다이소 문풍지를 통해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지만 세탁실이 현관 안쪽에 있어 중문을 하루에도 여러 번 열어야 하는 우리 집 구조상 접착제가 좋은 문풍지로 붙여야 할 것 같아 3M 문풍지를 구입했다.
중문에 이렇게 틈이 있다.
이 틈을 문풍지로 막았더니 바람이 잘 들어오지 않았는데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하단에 틈이 더 벌어졌다는 사실.중문을 불과 3년만에 알았다; 그래서 다이소에서 산 투명문풍지! 이거 굉장하다.
왜 가게에 가면 출입문에 붙어있는 저거! 그게 이거야!문풍지를 중문 양쪽에 붙였다. 양쪽에 세로로 붙이고 표면의 투명지를 떼면 된다.우리 집 중문 하단에서 찬 공기가 아래로 많이 올라와 하단에도 붙였는데, 문풍지가 안쪽으로 말리듯 붙여 찬 공기가 전혀 들어오지 않았다.새시에서도 우레탄 문풍지를 위, 옆, 아래로 붙이면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문구를 구입할 때 반드시 사이즈를 체크! 오래된 복도형 아파트는 추운 것.중문과 문풍지가 있으면 따뜻하게 겨울을 즐길 수 있다 🙂 3. 풍지판개폐샷시측하단에붙이면외풍을보다확실하게차단할수있다!모두 부착 후 섀시를 여닫을 때 문풍지, 풍지판이 끼여 있지 않은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단열 방한 커튼단열을 위해 구입한 제품 중 가장 효과가 좋았던 제품을 2개 고르라면 단연 문풍지와 단열 커튼.단열커튼 구매시 선택기준 1. 충전재가 있는지 2. 우리집 커튼레일에 부착되는지(막대타입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므로 구매시 반드시 확인) 3. 우리집 바닥-천장까지의 높이보다 길거나(찬공기가 아래에서 들어오므로 길이가 길어야 한다) 4. 폭이 맞는지(샷시를 모두 가릴 수 있는 폭인지 체크)단열커튼 구매시 선택기준 1. 충전재가 있는지 2. 우리집 커튼레일에 부착되는지(막대타입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므로 구매시 반드시 확인) 3. 우리집 바닥-천장까지의 높이보다 길거나(찬공기가 아래에서 들어오므로 길이가 길어야 한다) 4. 폭이 맞는지(샷시를 모두 가릴 수 있는 폭인지 체크)우리집은 레일커튼이기 때문에 핀을 이용하여 단열커튼을 달았다.단열커튼을 달면 실내온도가 3도 내려간다거나 광고하는 것을 보고 쓴웃음이 나왔는데… 설치해보니 차이는 있었다.그리고.우리집 24도인데…. 단열커튼으로 집이 따뜻해서 샷시에 수증기가…… 이런 일이 처음이라 당황스러웠다. 예전에 커튼을 쳤을 때도 이렇지 않았는데 발수코팅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남편과 웃었다. 5. 이중커튼(린넨+중커튼)가끔 광고중에 암막커튼도 단열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브랜드가 있어서 집에 있는 린넨커튼+샤랄라속 커튼으로 카페느낌을 연출하면서 단열에 효과가 있지 않을까 의심해서 커튼을 2겹으로 달았는데효과는 모르겠는데 그냥 추운데 베란다가 진짜 카페처럼 예뻐. 인테리어 효과로 좋을 것 같아서 나름 마음에 들어. 6. 방풍 비닐이중 커튼으로 효과가 없으니 포장마차에서 주로 쓰는 비닐을 베란다에 끼우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방풍비닐을 집에 설치해 보았다거실 쪽 베란다 삿시를 주로 열고 침실 베란다는 재활용을 버릴 때만 쓰고 그 사이를 방풍 커튼으로 치면 단열이 잘 될 것으로 생각했다.방풍비닐은 자석으로 부착되는 것으로 양면테이프를 이용하여 붙이는 제품인데하단 에어컨선이 문제가 돼 완벽하게 설치가 어렵고 단열 기능이 아닌 방풍 기능, 그러니까 바람막이 기능만 있어 거실 쪽 베란다가 추운 건 끝났다. 베란다 삿시로 바람이 들어와 추운 게 아니라 단열이 문제로 추우면 효과가 없다.포장마차는 야외이기 때문에 바람 차단에 효과가 있는 것. 집에서는 효과가.. 자, 새시에 직접 방풍비닐을 붙여도 추운 건 변하지 않을 것 같아. 현관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 7.뽁이보통 에어캡을 단열용품으로 많이 쓰지만 샷시 붙이기 때문에 청소기가 필수다. 먼지가 많은 창문에 붙이면 잘 떨어진다.참고로 우리 베란다에 작년에 붙였고 청소 후 붙였더니 한 번도 떨어지지 않았어.창문청소후 스프레이용기에 물을넣어 쉬쉬뿌린후재단한 쁘띠를 붙이면 되는데부착면이 있으므로 그 부착면이 창문으로 가도록 붙이면 된다. 참고로 크기가 크고 이중으로 된 쁘띠가 효과가 더 좋다고 한다.아기가 있는 집은 단열에 더 열을 올려야 하므로 문풍지, 단열 커튼 등으로 올해는 더 신경을 썼고 훨씬 따뜻해진 우리 집에서 한 해를 즐겁게 보내길 바란다. #겨울방한용품 #단열용품 #방한용품 #단열에어캡 #베란다방풍비닐 #베란다방한 #현관바람막이 #향풍커튼 #다이소문풍지 #3m문풍지 #다이소쁘띠 #다이소겨울용품 #내돈내산 #생활용품 #리빙잇아이템 #네이버리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