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를 통해 전세 사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례가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 사례 중에는 집주인이 전입신고나 세대주 변경을 이용해 임차인 몰래 대출을 받는 유형도 있었습니다.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알림 서비스입니다. 모든 전세 사기 유형을 막을 수는 없지만 소중한 전세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이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통지서비스 신청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검색창에서 알림서비스 신청을 검색한 후 바로 아래에 나오는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나는 예전에 회원가입을 한 적이 있어서 회원신청을 이용했어요. 간단한 인증서로도 로그인 가능합니다.
이제 신청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처음 신청하시는 분은 신규를 눌러주세요.
신청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폰 번호가 필요합니다.
전입신고 통지 서비스를 받을 대상 건물, 시설 주소지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상세 주소를 적어야겠네요!
적어주셨다면 이제 신청 서비스를 체크해주세요. 다양한 신고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창이여서 전입신고 외에도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 주민등록표 열람 등이 모두 표시됩니다.나는 전입신고 및 세대주 변경만 체크해서 제출했어요. 지금 생각해보니 내친김에 다 해둘걸 그랬네요.
마지막으로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첨부해주시면 끝납니다. 세대주의 경우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등 세대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만 하면 신청 완료입니다! 이로써 신청한 주소지로 전입신고가 들어왔거나 세대주가 변경된 경우 본인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림이 올 것입니다. 만약 특이사항이 생기면 신속히 관련 조치를 취해주세요.지금까지 정부24에서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통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세 사기를 막기 위해서는 항상 경각심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세로 사시는 분이라면 오늘 소개한 서비스를 꼭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출처 – 정부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