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스 자율주행 핵심 ‘RADAR, LiDAR'(Lotus)

안녕하세요 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 김대훈 매니저입니다. 로터스의 또 다른 무기 RADAR, LiDAR 센서와 첨단 자율주행 기능 ADAS에 대해 설명합니다. 안녕하세요 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 김대훈 매니저입니다. 로터스의 또 다른 무기 RADAR, LiDAR 센서와 첨단 자율주행 기능 ADAS에 대해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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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io Detecting And Ranging(무선 탐지와 거리 측정)의 줄임말인 레이더는 말 그대로 무선으로 주변 물체를 탐지하고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말합니다. 레이더는 전자파를 발생시켜 물체에 쏘았다가 다시 돌아오는 전자파를 통해 거리, 방향의 고도를 알아내 물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이 센서를 이용해 내 차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지형에 대한 정보, 구름과 같은 기상 정보를 알아내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Radio Detecting And Ranging(무선 탐지와 거리 측정)의 줄임말인 레이더는 말 그대로 무선으로 주변 물체를 탐지하고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말합니다. 레이더는 전자파를 발생시켜 물체에 쏘았다가 다시 돌아오는 전자파를 통해 거리, 방향의 고도를 알아내 물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이 센서를 이용해 내 차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지형에 대한 정보, 구름과 같은 기상 정보를 알아내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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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더는 자율주행차뿐만 아니라 ADAS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면 레이더가 달려 있습니다. 주로 레이더는 차량의 전방이나 후측방에 장착되어 차량의 유무 혹은 앞차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레이더가 계산한 정보를 바탕으로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맞춰 속도를 유지시켜주는 어딥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 사람이나 차량 또는 장애물이 있을 경우 긴급제동을 자동으로 해주는 긴급자동제동시스템(AEB),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 보이지 않는 차량의 유무를 알려주는 후측방경보시스템(BSD) 등이 구현될 수 있습니다. 레이더는 자율주행차뿐만 아니라 ADAS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면 레이더가 달려 있습니다. 주로 레이더는 차량의 전방이나 후측방에 장착되어 차량의 유무 혹은 앞차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레이더가 계산한 정보를 바탕으로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맞춰 속도를 유지시켜주는 어딥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기능, 사람이나 차량 또는 장애물이 있을 경우 긴급제동을 자동으로 해주는 긴급자동제동시스템(AEB),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에 보이지 않는 차량의 유무를 알려주는 후측방경보시스템(BSD) 등이 구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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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점차 자율주행에 가까워질수록 레이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적어집니다. 레이더는 전파가 오가면서 물체의 유무나 거리만 알 수 있을 뿐 형체를 알아내고 장애물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레이더는 보통 카메라와 함께 작동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카메라는 차량 상단에 장착돼 앞 차량을 주시하고 파악하는 역할을 하고 앞 장애물의 형태를 살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점차 자율주행에 가까워질수록 레이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적어집니다. 레이더는 전파가 오가면서 물체의 유무나 거리만 알 수 있을 뿐 형체를 알아내고 장애물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레이더는 보통 카메라와 함께 작동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카메라는 차량 상단에 장착돼 앞 차량을 주시하고 파악하는 역할을 하고 앞 장애물의 형태를 살피는 역할을 합니다.

로터스_Lotus LiDAR 로터스_Lotus LiDAR

라이더는 전자파를 사용하는 레이더와 달리 펄스 레이저, 즉 빛을 이용해 주변을 탐색하는 장치입니다. 라이더는 레이더와 달리 안테나보다는 카메라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플래시 라이더와 스캐닝 라이더이다 2가지로 구분되며 역할에 따라 차량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더는 360도로 초당 수십 바퀴를 돌면서 빛을 사방에 비추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그려냅니다. 그린 이미지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구별하고 도로와 건물을 식별하는 등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넓은 범위를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라이더는 전자파를 사용하는 레이더와 달리 펄스 레이저, 즉 빛을 이용해 주변을 탐색하는 장치입니다. 라이더는 레이더와 달리 안테나보다는 카메라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플래시 라이더와 스캐닝 라이더이다 2가지로 구분되며 역할에 따라 차량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더는 360도로 초당 수십 바퀴를 돌면서 빛을 사방에 비추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그려냅니다. 그린 이미지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구별하고 도로와 건물을 식별하는 등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넓은 범위를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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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레이더와 라이더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레이더는 전자파를 쏘고 다시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장애물을 탐지하고, 라이더는 빛(레이저)을 쏘고 다시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주변을 이미지화시킵니다. 레이더는 카메라가 있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고, 라이더는 카메라 없이도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카메라가 있으면 기능적으로 더 좋아요. 결론적으로 레이더와 라이더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레이더는 전자파를 쏘고 다시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장애물을 탐지하고, 라이더는 빛(레이저)을 쏘고 다시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주변을 이미지화시킵니다. 레이더는 카메라가 있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고, 라이더는 카메라 없이도 충분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카메라가 있으면 기능적으로 더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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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고가의 우수한 기능을 가진 일렉트라는 팝업식 LiDAR 4개(전면 1개, 후면 1개, 좌측 1개, 우측 1개) 레이더 센서 6개 800만 화소 HD 카메라 7개 초음파 센서 12개, 총 34 개의 최첨단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이러한 고가의 우수한 기능을 가진 일렉트라는 팝업식 LiDAR 4개(전면 1개, 후면 1개, 좌측 1개, 우측 1개) 레이더 센서 6개 800만 화소 HD 카메라 7개 초음파 센서 12개, 총 34 개의 최첨단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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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엘레트라 차량의 주요 핵심 기술인 첨단 ADAS 기술이 과학적으로 얼마나 높은 단계까지 도달했는지 위 포스팅을 보고 많은 것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 국가 로터스·엘레트라 차량의 주요 핵심기술인 첨단 ADAS 기술이 과학적으로 얼마나 높은 단계까지 도달했는지 위 포스팅을 보고 많은 것을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

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2251층 로터스 플래그십 전시장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2251층

로터스 김대훈 매니저입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에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친구추가,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통해 로터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로터스 김대훈 매니저입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에 남겨주시면 신속하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친구추가,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통해 로터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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